본문

자원회수시설 > 자원회수시설 개요 > 자원회수시설 용어

자원회수시설 용어

폐기물처리시설설치촉진및주변지역지원등에관한법률제20조 (주민편익시설의 설치)
폐기물처리시설설치기관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당해 폐기물처리시설의 부지 또는 그 인근에 지원협의체와 협의하여 체육시설등 지역주민을 위한 편익시설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다만, 지원협의체가 그 편익시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설치를 원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시설의 설치비용에 상당하는 금액을 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주민지원기금에 출연할 수 있습니다. <개정 97·8·28>
TMS(TELE-MONITORING-SYSTEM)굴뚝 배출가스 자동측정기
대기, 수질등 환경오염물질 배출농도를 자동측정기로 상시 측정하고 이를 관제센타의 주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오염물질 배출 상황울 24시간 상시 감시하는 시스템입니다. 대기환경보전법 15조 및 동법시행령 13조, 환경부 고시 제2001-201호 법적기준 명기하여야 합니다.
TEQ(Toxic Equivalents)
다이옥신 독성등가환산농도이며 단위는 TEQ ng/㎥입니다. 1ng(나노그램)은 10억분의1그램입니다. 법적기준은 0.1 ng/㎥입니다
SOx
일반적으로 SO, SO2, SO3의 황산화물의 총칭을 말합니다.
SNCR
배출가스중 NOx물질을 선택적인 비촉매(요소수)를 사용하여 저감시키는 원리로 설치된 장치입니다.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선택적 촉매 환원법)
암모니아나 요소와 같은 환원제와 배출가스중의 질소산화물이 촉매반응기에서 반응하여 질소 및 산소로 환원되는 공정입니다.
ppm(parts per million)
parts per million. 기체나 액체·고체 중에 함유되어 있는 어떤 물질의 비율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1ppm은 100만분의 1이다. 대기 중의 아황산가스·일산화탄소 등의 양을 표시하는데 이용됩니다.
ppm(parts per million)
100만 분의 1(parts per million)을 나타내는 농도의 단위입니다. 즉, 전체 중에서 어떤 오염물질이 차지하는 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예를 들면, 사과 100만개 중에 1개가 썩은 경우 썩은 사과의 농도가 1ppm에 해당됩니다. mg/ℓ와 같은 단위입니다.
ppb
10억 분의 1(parts per billion)의 농도단위입니다. 전체 중에 오염물질이 차지하는 농도가 10억분의 1이라는 뜻입니다. ㎍/ℓ와 같은 단위입니다.
pH
물의 산성·알칼리성을 나타내는 수소이온지수, 중성인 물의 pH 값이 적으면 산, 크면 알칼리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