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자원회수시설 > 노원자원회수시설 > 처리공정

처리공정

주요공정

노원자원회수시설의 주요공정은 반입공급설비, 소각설비, 연소가스냉각설비, 연소가스처리설비, 재반출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공정 안내도 크레인 조정실 재저장조 중앙제어실 사일로 철재분리기 백필터 분말 활성탄 저장조 가스분석기 DMS 폐기물 계량대 폐기물 반입장 폐기물 저장소 폐기물 크레인 폐열 보일러 전기집진기 습식세정탑 SCR 촉매탑 유인송풍기

주요공정

노원자원회수시설은 도시 쓰레기의 무해 감량화로 수도권 매입지의 사용기간 연장, 주거 환경 개선 및 환경오염방지, 소각열을 전기 생산 및 지역 난방의 열원으로 사용을 목적으로 독일 Babcock사의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건설하였으며, 주요공정은 반입공급설비, 소각설비, 연소가스냉각설비, 연소가스처리설비, 재반출설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입공급설비

수거차량에 의해 운반된 생활폐기물은 계근대를 통과하며 반입량을 확인하고, 반입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반입장에서는 지역주민감시위원이 상주하며, 반입된 폐기물에 대한 성상검사를 실시하여 태워도 되는 생활폐기물만 지정된 투입문을 통하여 쓰레기 피트에 넣게 되며, 태워서는 안 되는 폐기물은 방출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생활폐기물을 저장하는 쓰레기 피트는 최소 3일동안 소각할 수 있는 쓰레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 숙성하는 동안에 생활폐기물이 잘 탈 수 있도록 쓰레기 크레인으로 교반작업을 하여 균질하게 혼합하고 쓰레기 크레인으로 소각로 상부로 투입 소각을 하게 됩니다.

소각설비

소각설비는 수거된 생활폐기물을 소각시키는 장치로서 쓰레기피트에서 균질하게 혼합 숙성된 생활폐기물은 쓰레기 크레인에 의해 소각로 투입구에 공급됩니다. 쓰레기 급진장치에 의하여 화격자로 이송된 쓰레기는 건조 연소 및 후연소의 과정을 거치면 수조식 컨베이어에 의해 제가 재저장조로 이송되며 고온의 연소가스(850℃~1100℃)는 폐열보일러로 유입됩니다. 또한 1차 및 2차 연소용 송풍기에 의해 쓰레기피트와 공장동 내부의 공기를 혼합하여 소각로 연소용 공기로 사용되므로 악취를 제거합니다.

연소가스 냉각설비

소각로에서 발생되는 고온(850℃~1100℃)의 연소가스를 이용하여 최대용량(46.4톤/Hx41Kg/㎣Gx400℃)의 과열증기를 발생시키는 자연순환식 증기 발생장치로서 보일러는 복사 대류 전열 면으로 된 4개의 연소가스 설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소가스처리설비

자원회수시설에서 발생된 연소가스중의 염화수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분진, 다이옥신 및 중금속들의 유해물질을 처리하는 설비로 전기집진기설비, 습식세정탑설비, 백필터설비, SCR촉매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NCR(선택적무촉매환원법)

재반출설비

연소과정이 완료된 소각재는 수조식 컨베이어를 거쳐 재저장조로 이송되며 오염방지시설에서 집진된 분진은 비산재 사일로로 이송됩니다. 재저장조에 모인 재는 재크레인에 의해 재반출 트럭에 적재되어 매립지로 운반되고, 비산재 사일로에 모인 재는 백에 밀봉·포장되어 매립지로 이송됩니다.

폐열(여열)공급설비

소각과정에서 얻은 고온의 연소가스를 이용하여 폐열보일러에서 발생되는 증기를 집단에너지 공급시설용 열원설비로 보내 증기터빈(STEAM TURBINE)을 가동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배출되는 증기는 온수 열교환기를 거쳐 인근 주거지역의 지역난방용 온수로 공급합니다.

폐수처리설비

화학적처리시설을 이용, 자원회수시설에서 발생하는 각종 공정 폐수를 완벽하게 처리 후 중랑물재생센터로 보내집니다.

친환경시설(공원)

자원회수시설의 녹지공간을 친환경적인 시설로 개선하여 지역 주민들께 개방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13,458㎣(4,078평)이며, 총사업비는 8억원 소요되었으며 주요개선사업으로 식재공사는 교목식재 및 이식, 관목 및 초화류 식재, 잔디 식재, 당현천변 법면 장비를 하였고, 시설물 공사는 인라인게임장, 야외무대, 다목적광장, 멀티코트, 생활체육시설, 유아놀이터 설치, 옥외화장실, 지압보도, 음수정 및 기타 휴게시설 보수/설치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