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폐기물정책 > 폐기물 처리과정 > 폐기물 처리과정

폐기물 처리과정

내가 버린 생활폐기물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가정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은 크게 일반 생활폐기물, 음식물쓰레기, 재활용품 및 대형폐기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종량제 규격봉투에 담아 배출한 일반 생활폐기물은 자원회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지역은 자원회수시설로, 그렇지 않은 자치구는 중간집하장으로 운반하여 압축한 후 대형운반용 차량을 통해 수도권 매립지로 운반하거나 중간집하장을 경유하지 않고 압축차량으로 직접 매립지로 운송하여 매립 처리하고 있습니다.
  • 음식물쓰레기는 음식물쓰레기 최종 처리업체에 위탁 처리하여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 재활용품은 재분류 후 재활용 업체 등에 매각하고, 폐스티로폼은 분리수거하여 건축자재의 원료인 덩어리(인절미 덩어리와 유사한)로 재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대형폐기물의 경우 목재류는 파쇄처리하고, 철재 등 금속류는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생활폐기물

재활용품, 연탄재, 음식물쓰레기 및 대형폐기물을 제외한 생활폐기물은 종량제 규격봉투에 담아 내놓으면 환경미화원이 수거해갑니다. 수거된 폐기물은 자원회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지역은 자원회수시설로, 그렇지 않은 자치구는 중간집하장으로 운반하여 압축한 후 대형운반용 차량을 통해 수도권 매립지로 운반하거나 중간집하장을 경유하지 않고 압축차량으로 직접 매립지로 운송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연탄재
연탄재는 지역여건에 따라 문 앞이나 별도의 정해진 장소에 내놓도록 하고 있으며 종량제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어 규격봉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무상으로 수거하고 있습니다. 수거된 연탄재는 매립되고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2005년 1월 1일부터 매립지에 음식물쓰레기 반입이 금지되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에는 수분이 80%정도 들어있어 부패되기 쉽고 그냥 투기나 매립을 할 경우 심한 악취와 침출수가 발생되고 토양 및 대기오염은 물론 수질 오염을 가져와 우리의 생활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소각할 경우에는 많은 열에너지가 필요하고, 음식물에 함유된 소금기로 인하여 설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물 쓰레기를 최대한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사료나 퇴비화가 가능한 음식물쓰레기는 반드시 RFID(무선인식 계량기기). 전용기기나 전용봉투에 담아 위생적으로 배출아여야 합니다. 음식물쓰레기는 최대한 물기를 제거하고, 호두, 땅콩, 밤, 도토리, 코코넛 등 견과류 껍데기, 복숭아 등 핵과류의 씨, 소, 돼지 등 육류의 털 및 뼈다귀 조개, 소라, 전복, 꼬막, 굴 등 패류 껍데기 및 1회용 티백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여야 합니다. 음식물쓰레기는 분리배출만 잘 하면 100%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배출된 음식물쓰레기는 음식물쓰레기 최종 처리업체에 위탁 처리하여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재활용품

재활용품은 종이류, 병류, 캔류, 플라스틱류, 고철류 및 의류 등을 분리수거하여 재분류 후 재활용 업체 등에 매각하고, 폐스티로폼은 분리수거하여 건축자재의 원료인 덩어리(인절미 덩어리와 유사한)로 재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이류는 신문지류, 책류, 노트, 종이컵, 상자, 종이팩 등이 있고, 비닐코팅된 종이, 스프링 등이 달린 노트, 속이 은박코팅된 상자 등은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종이팩 등은 속에 담배꽁초 등의 이물질이 들어있지 않아야 합니다. 소매점, 할인점, 쇼핑센터, 백화점 등(판매처와 관계없이 반환대상 품목을 취급하는 도·소매업)에서 주류와 청량음료의 빈용기(단, 보증금환불 문구가 기재되어 있는 공병에 한함)를 반환하는 소비자에게 보증금을 환불해주는 제도인 빈용기(공병) 보증금 반환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폐형광등, 폐건전지
동주민센터, 아파트 관리사무소, 사회복지관, 편의점, 지하철 역사 등에 전용 수거함을 설치하여 분리 수집하고 있으며, 재활용 선별장에서 종류별로 분류한 후 전문처리업체에 위탁하여 재질별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재활용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재활용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로 구성
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한국폐기물협회 www.kwaste.or.kr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대형폐가전 무상방문수거)
www.15990903.or.kr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R센터) www.srcenter.kr
아름다운가게(의류) www.beautifulstore.org
환경보전협회 www.epa.or.kr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www.kora.or.kr
한국제지연합회 www.paper.or.kr
한국목재재활용협회 woodrecycling.or.kr
한국유리산업협동조합 www.glasskorea.org
한국바이닐환경협회 www.ikovec.or.kr
한국철강협회 www.kosa.or.kr
한국건설자원협회 www.koras.org
한국음식물자원화협회 www.kofra.org
한국조명재활용사업공제조합(형광등) www.klrc.or.kr

대형폐기물

대형폐기물이란 냉장고, TV, 세탁기, 에어컨 등 가전제품과 장롱, 소파, 책상 등 가구류 등으로 종량제 봉투에 담기 어려운 폐기물을 말합니다. 대형폐기물을 배출하고자 할 때에는 배출 전에 동사무소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신고를 하시고, 소정의 수수료를 납부한 후 배출신고필증(스티커)을 발급받아 대형폐기물에 부착하여 지정된 일시와 장소에 내놓으면 됩니다. 배출된 대형폐기물은 목재류는 파쇄처리하고, 철재 등 금속류는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그중 TV, 세탁기, 냉장고, 컴퓨터, 에어컨, 기타 1m이상 대형폐가전제품은 인터넷 www.15990903.or.kr 또는 콜센터(1599-0903)으로 방문수거 신청 하시면 원하는 시간에 무상 방문하여 수거해갑니다.
※ 단, 사용 가능한 제품은 각 자치구 재활용센터에 먼저 문의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