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자원회수시설 > 강남자원회수시설 > 처리공정

처리공정

주요공정

강남자원회수시설의 주요공정은 반입공급설비, 소각설비, 연소가스냉각설비, 연소가스처리설비, 연돌 및 재반출 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공정 안내도 쓰래기 피트 쓰레기 크레인 소각로 폐열보일러 세정탑 반건식 반응탑 백필터 촉매탑 유인송풍기 전기실 수처리실 폐수처리실 재피트 압입송풍기 재크레인 연돌 쓰레기크레인 조정실 쓰레기 반입장

반입공급설비

수거차량에 의해 운반된 생활폐기물은 계근대를 통과하여 반입량을 확인하고, 반입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반입장에서는 지역주민감시원이 상주하며, 반입된 페기물에 대한 성상검사를 실시하여 태워도 되는 생활폐기물만 지정된 투입문을 통하여 쓰레기 피트에 넣게 되며, 태워서는 안 되는 폐기물은 반출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생활폐기물을 저장하는 쓰레기 피트는 최소 3일동안 소각할 수 있는 쓰레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 숙성하는 동안에 생활폐기물이 잘 탈 수 있도록 쓰레기 크레인으로 교반작업을 하여 균질하게 혼합하고 쓰레기 크레인으로 소각로 상부로 투입 소각을 하게 됩니다.

계근대

소각설비

균질하게 혼합된 생활폐기물은 쓰레기 크레인에 의해 소각로 투입구로 공급되어 소각로에서 자동제어에 의해 위생적으로 완전소각이 되며, 소각으로 인해 발생된 고온의 연소가스는 폐열보일러 족으로 배출됩니다.
도한 1차 및 2차 연소용 송풍기에 의해 쓰레기 피트와 공장동 내부의 공기를 흡입하여 소각로 연소용 공기로 사용하므로 악취를 제거합니다.

연소가스냉각설비

850℃에서 950℃의 연소가스는 폐열보일러로 유입되어 증기를 발생시키고, 250℃ 이하로 냉각되어 다이옥신류의 재합성을 방지하고 후단의 연소가스 처리설비로 보내집니다.
위 과정에서 발생된 증기는 고온 고압(400℃, 40Kg/㎠ g)의 증기로 인근 지역난방공사로 보내어지며, 이곳에서 증기터빈을 구동시켜 전력을 생산하고 남는 여열은 인근 지역의 난방열로 공급하게 됩니다.

연소가스처리설비

자원회수시설에서 발생된 연소가스중의 염화수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분진, 다이옥신 및 중금속들의 유해물질을 처리하는 설비로 SNCR설비, 세정탑, 반건식반응탑, 백필터 및 SCR촉매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NCR(선택적무촉매환원법)

재반출설비

자원회수시설에 반입된 생활폐기물을 위생적으로 완전 소각하며 발생되는 소각 바닥재와 폐열보일러 및 연소가스처리설비에서 발생되는 비산재는 각각 바닥재 비산재 컨베이어에 의해 재피트와 비산재 저장조에 분리 저장되었다가 국가에서 지정한 수도권매립지 및 지정폐기물 매립장으로 반출 처리됩니다.

중앙제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