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자원회수시설 > 자원회수시설 개요 > 굴뚝자동측정시스템 CleanSYS

굴뚝자동측정시스템 CleanSYS

굴뚝자동측정시스템

굴뚝자동측정시스템(Clean SYS, Tele-Monitoring System)은 자원회수시설 등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대기, 환경오염물질 배출상태를 자동측정기로 상시 측정, 이를 환경관리공단 관제센터의 주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오염물질 배출상황을 24시간 상시 감시하는 시스템입니다.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은 사업장의 굴뚝에 설치된 각 측정기를 통하여 먼지(Dust), 황산화물(SO2), 염화수소(HCl),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산소(O2), 유량, 온도 등의 자료 항목을 측정, 수집하여 환경관리공단 수도권관제센터에 실시간 무선전송, 상시 유해가스 배출 상황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굴뚝자동측정시스템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주민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인근지역에 설치된 전광판을 통하여 배출가스 수치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전광판 위치

전광판 위치 - 구분,강남자원회수시설,노원자원회수시설,마포자원회수시설,양천자원회수시설로 구성
구분 강남자원회수시설 노원자원회수시설 마포자원회수시설 양천자원회수시설
위치
  • 일원1동 사무소 앞
  • 수서주공1단지 상가 앞
  • 노원청소년수련관
    입구 분수대 앞
  • 쓰레기차량 진입구 앞
  • 반입장 차폐막 입구 상단


크린시스 시스템 구성도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의 운영상 장점

사업장의 관련법 준수확인 등 상시 관리체계 구축이 가능하고, 오염물질 배출상태를 24시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감시하므로 주민들의 신뢰를 향상시킬수 있으며, 배출오염물질 상태에 대한 상시확인을 통하여 각종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운영조건을 개선하는 등 공정개선에 활용할수 있고, 향후 총량규제, 배출권거래제도 등 환경정책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의 구성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은 서울특별시 자원회수시설과 같은 대형 소각시설의 경우 고정설치형을, 소형 소각시설의 경우 이동이 가능한 시료채취형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의 구성은 굴뚝내부에 설치된 시료채취부, 시료가 이송되는 시료도관과 별도의 굴뚝자동측정시스템 조정실에 설치된 채취한 시료를 분석기에 적합한 조건으로 처리해주는 전 처리부, 적절하게 전 처리된 시료를 분석하는 분석부, 그리고 분석된 데이터의 관리 및 출력 등을 담당하는 데이터 처리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의 운영·관리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작동상태 점검, 소모성 자재 점검 및 교체, 고장발생시 대상기기 정밀점검 · 원인규명 및 수리, 각종 법정검사시 기술지원 등을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