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자원회수시설 > 마포자원회수시설 > 처리공정

처리공정

주요공정

마포자원회수시설의 주요공정은 반입/공급 및 연료화(PRF)설비, 소각 및 냉각설비, 연소가스냉각설비, 소각재처리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공정 안내도

반입공급 및 연료화 설비

서울특별시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5개구로부터 발생된 생활 쓰레기는 쓰레기 운반 차량으로 수거되어 자원회수시설에 반입됩니다. 쓰레기반입차량은 RFID 카드인식 방식으로 계량대를 통과 한 후 악취확산 방지시설을 갖춘 반입문을 통과하여 쓰레기벙커로 쓰레기를 투입합니다.
벙커는 쓰레기벙커와 연료화 벙커(PRF, Prooessed Refuse Fuel)로 구성되어 있으며 쓰레기는 크레인에 의해 파쇄기로 투입됩니다. 파쇄되어 균질화된 쓰레기는 유기물이 회수된 후 연료화 벙커로 저장됩니다.

소각 및 냉각설비

투입호퍼를 통하여 공급된 쓰레기는 연소실로 들어가게 되는데 연소실내 화격자에 의해 쓰레기를 연소시킵니다. 연소된 소각재는 로터리킬른에서 60여분의 긴 체류시간을 거치며 소결작용으로 중금속 용출이 억제되는 물질로 변환됩니다.
연소된 가스는 로터리킬른 및 연소실 상부 통로를 따라 후연소실로 이동하여 혼합되는데 850℃ 이상으로 약 6초가량 체류하여 다이옥신을 대부분 분해시킵니다. 다이옥신이 대부분 분해된 연소가스는 폐열 회수와 연소가스 정화처리를 위하여 200℃로 급냉됩니다. 회수된 열원은 시간당 최대 132톤 용량의 폐열보일러를 가동시켜, 증기터빈을 가동하여 전기(5,000kW)의 생산과 터빈에서 배기된 증기(1kg/㎤, 120℃)로 열교환하여 중온수(55℃→110℃)를 생산하고 한국지역난방공사에 공급 및 수요처에 난방으로 공급하여 하절기에는 수요처 냉방을 위한 흡수식냉동기용 증기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연소가스 처리설비

소각로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비산재 및 다이옥신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염화수소(HCI)등의 유해가스 및 중금속류를 처리하여 배출하도록 하는 설비입니다.
연소가스 처리설비는 분진제거 장치와 유해가스제거 장치로 구성되며, 주요기기는 반건식반응탑, 백필터, SCR촉매탑, 경찰필터가 설치되어 정화된 연소가스는 굴뚝을 통하여 배출됩니다. 중금속 및 다이옥신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활성탄, 소석회 분사 장치를 설치하고 SCR 촉매탑 및 SNCR을 설치하였습니다.

소각재처리 및 재활용설비

로터리 킬른에서 소결된 바닥재는 금속선별, 입도 분리 후 수요에 따라 반출 되어 보도블록, 도로보조기층재, 시멘트 등의 원료로 재활용 됩니다. 또한 연소가스 처리설비에서 발생된 비산재 전량은 지정폐기물으로 매립처리 됩니다.